학습 FAQ

공동인증서란 무엇입니까?
공동인증서는 다양한 형태의 전자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이버 세상에서 전자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증명수단입니다.

즉,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입니다.

사이에듀평생교육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사관리지침에 따라 개인정보 보안과 대리출석 및 시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범용공동인증서 로그인을 2012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범용공동인증서(유료)만 가능하며, 일반 금융공동인증서(무료)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범용공동인증서 신청/발급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인터넷뱅킹이 신청된 거래은행의 홈페이지 [인증센터] 메뉴를 통하여 간단하게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은행을 통한 발급]


1. 가까운 주거래 은행 방문 > 2. 인터넷뱅킹 사용 신청 > 3. 해당은행 홈페이지(인증센터)에서 범용공동인증서(유료) 신청/발급

[인증기관을 통한 발급]


- 한국정보인증 http://www.signgate.com
- 한국무역정보통신 http://www.tradesign.net
- 한국전자인증(주) http://www.crosscert.com
- 금융결제원 http://www.yessign.or.kr
- (주)코스콤 http://www.signkorea.co.kr

※ 일반 용도제한용 무료 공동인증서(은행권/증권사)나 그 외 인증방식으로는 학습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개인용 범용공동인증서(유료)로 발급 받아 주시길 바랍니다.

※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수수료는 4,400원/년이며, 본인 부담입니다. 

범용공동인증서 로그인 방식과 일반 로그인 방식의 서비스 이용 가능 범위가 어떻게 되나요?


해외에 거주(체류)하고 있어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지 못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해외 거주(체류) 중이신 경우, 범용공동인증서 사용예외신청서와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교육원으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용예외 기간 : 사용예외 신청일로부터 최대 3주


범용공동인증서 사용예외신청서 및 관련 증빙서류에 대한 안내사항은

[학습지원센터 > 다운로드센터 > 범용공동인증서 사용예외신청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이 만료되었거나 폐기된 인증서라고 나옵니다.

공동인증서 유효기간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기간이 만료되었다거나 폐기된 인증서라고 확인 될 경우 아래와 같은 사항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다른 PC에서 재발급 또는 갱신한 경우, 기존 PC나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 재발급/갱신한 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 PC의 날짜와 시간이 현재와 같은지 확인 해주시길 바랍니다.

   PC에 설정된 날짜와 시간이 실제와 다른 경우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어판] > [날짜 및 시간]에서 현재 시간으로 변경해주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는 하나의 매체에서만 사용가능한가요?

발급된 공동인증서를 복사하시면 여러 매체에서 동일한 공동인증서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 PC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이동식디스크(USB)로 복사 시, PC와 USB에 저장된 인증서 모두 사용 가능)


인증서 복사는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은 기관의 [인증서 복사] 메뉴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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